■ 논단

민주화 이후 한국의 진보정당*

/ 지병근 편집위원, 조선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민주화 이후 한국의 진보정당은 어떻게 성장해 왔을까? 그리고 그 성장의 계기와 동력은 무엇이었을까? 우리가 아주 오래된, 그래서 지루할 수도 있는 이 질문에 반복적으로 답을 구해 온 것은 단순히 진보정당의 과거를 잘 회고하기 위해서만은 아닐 것이다. 역사에 대한 이해는 현실에 대한 투명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예측을 위한 하나의 사전조건prerequisite임에 틀림없다. 무엇이 튀어나올지 모르는 미래의 창문 앞에서 키key를 고르는 이들에게 역사가 최소한의 힌트를 알려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저버릴 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기대는 자주 깨진다. 하지만 그럴수록 역사에 대한 집착은 더욱 커지기 마련이다

이 글은 민주화 이후 30년 가까이 추진되어 온 진보정당운동의 역사와 현황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그동안 민주노동당을 비롯한 진보정당들은 국회 진출에 성공하였으며, 일부 진보정치인들은 성실한 의정활동을 통해 국민들의 신망을 얻어 왔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결코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노출해 온 것 또한 사실이다. 민주노동당과 통합진보당 내부에서 발생한 심각한 내부 갈등과 폭력 사태에서 단적으로 드러난 분파 간의 심각한 갈등과 불신을 비롯하여 헌법재판소에 의한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대한 무기력한 대응은 진보정당의 현주소를 여실히 보여 준다.

이 글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2절에서는 통합진보당, 정의당, 그리고 노동당으로 이어져 온 민주화 이후 진보정당의 태동과 성장 과정을 총선에서의 득표율과 국회 의석수 등 선거 결과와 함께 당원 및 재정 규모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3절에서는 진보정당들의 이념적 특성을 간략히 비교하였으며, 4절에서는 진보정당 지지자들의 특성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5절에서는 진보정당의 성장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을 제시하였다.

 

* 이 글은 필자가 “한국진보정당의 조직, 이념, 그리고 지지기반”(『현대정치연구』 7(1), 2014)에서 제시한 주요 분석 결과에 토대를 두고 최근의 자료에 대한 분석을 일부 추가하여 발전시킨 것이다.
 
원문보기
이후 생략, 전체 글은 PDF파일을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