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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와 안식을 위하여

평화와 안식을 위해

 

지난 5월 9일 이후 한국의 많은 사람들은 행복감과 만족감 속에서 살고 있는 듯이 보인다. 물론 당장은 환상적인 것이긴 하지만 미래가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것이고 최소한 ‘정상화’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눈앞에서 당장 바뀌는 것이 없어도 시간을 잘 보내고 있다. 혹은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이런 이유로 민주노총의 ‘사회적 총파업’을 조급증과 이기주의로 몰아붙이고, 이제 겨우 ‘정상화된 채널’을 마련한 한미 관계를 만든 정상회담이 대단한 성과를 낳은 것처럼 말하거나 믿고 싶어 한다.

이런 말과 믿음이야 관점주의라는 말로 치부할 수 있지만 ‘사드가 주권 사항’이라고 하는 것은 좀 심하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국가 간 체제가 일반화되면서 주권국가라는 말이 신성한 자리를 차지하긴 했지만, 그 말뜻을 감안할 때 오늘날 주권을 온전히 누리는 국가는 손으로 꼽을 정도다. 그러니 여전히 사우스코리아South Korea라고 불리며, 주둔하는 미군 규모가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한국이 주권 운운하는 것은 민족주의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좀 슬픈 일이다.

그렇다고 해서 “자주국방”이라는 말을 금과옥조처럼 떠받드는 식의 “독립국가”로 바로 서는 것이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가능하고 바람직한 일인지는 불확실하다. 20세기에 우리가 경험한 것은 내적으로는 폭력적이고 외적으로는 침략적인 국가의 진화였고, 그 결과가 어떤 것인지는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반성에서 나온 것이 국제 협조를 더욱 심화시킨 지역 통합이며, 대표적인 것이 오늘날의 유럽연합이다. 물론 현재 유럽연합은 이런저런 문제로 삐걱거리고 있으며 앞날이 불투명하다. 하지만 처참한 과거에 대한 반성과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내려는 고귀한 이상이 그런 노력의 출발점이었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이런 시도를 동아시아로 고스란히 옮기려는 시도는 물론 가능하지 않다. 하지만 이때 가능하지 않다는 것은 맥락과 배경이 다르다는 것을 다른 말로 표현한 것에 불과하며, 그러한 이상마저 포기하자는 것은 아니다. 동아시아는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유럽보다 훨씬 복잡한 다자 관계에 놓여 있다. 일본 제국주의와의 관계에서 한국과 중국은 공동의 경험이 있으며, 미국은 적대국이었다. 하지만 냉전 시기에 한국과 미국은 북한 및 중국과 전쟁을 벌인 바 있다. 한국은 북한의 침략에 대해, 북한은 미국의 가공할 군사력에 대해, 제국 경험이 있는 중국은 한반도의 변동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 일본은 미국의 품 안에서 정상 국가가 되려고 노력했지만, 과거에 대한 반성을 거치지 않았기에 동아시아의 정상적인 일원이 되기에는 부족한 데가 있다. 이런 배경 속에서 21세기 들어 G2의 갈등이 중국의 역내 안보 추구와 미국의 ‘봉쇄’전략이라는 대당 속에서 커지고 있다. 북한 정권은 누가 보아도 생존(?) 노력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핵무기 개발을 통해 국제적, 지역적 갈등의 중심이 되었다. 혹은 중심이 되고 싶어 한다.

이 속에서 한국이 번영과 평화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한 핵 문제에 대해 한국이 주도하기로 했다는 합의가 있었다고 한다. 누구나 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문제는 무엇으로 주도할 수 있는가다. 현재로서는 마땅한 답이 없다. 그저 긴장 완화를 위한 전통적일지라도 몇 가지를 시도하는 것이 출발점이 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니 말의 잔치가 아니라 실제로 테이블에 무엇이 올라오는지를 지켜보기로 하자.

 

어쨌든 뭔가 변화가 있을 것 같은 시점에 우리가 “동지”라 부르는 민주노총 전 제주본부장이자 노동당 제주도당 위원장인 김동도님이 돌아가셨다. 누군가의 추모사에 나온 것처럼 힘들었던 투쟁과 투병을 생각하면 편안한 세상으로 갔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인간의 정리는 그럴 수 없으니 슬픔을 삼키거나 나눌 수밖에 없는 처지다. 각자 고인을 기억하는 계기와 방식이 있겠지만 나로서는 그의 강인한 내면과 겸손한 태도를 떠올릴 수밖에 없다. 그를 잘 모르는 사람도 그가 걸어온 삶을 보면 그가 얼마나 강인한 사람이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를 잠깐이라도 만나 본 사람은 소박하고 겸손한 태도로 그 강인함을 충분히 가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만 그러했겠는가? 지난 30년 동안 한국의 노동운동은 아마 그런 사람들 때문에 전진해 왔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과 함께 그런 이들이 하나둘 우리 곁을 떠나고 있고, 우리는 강인함이 고집으로, 겸손함이 무책임으로 바뀌어 버린 세상을 살고 있다. 이렇게 한 시대는 가고 있고, 우리는 후일 그 시대의 끝자락에서 얼마나 방황하고 얼마나 서로에게 상처를 주었는지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니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살아가는 게 필요하다.

 

편집위원회를 대신하여
안효상

 

이 글은『시대』 2017년 7~8월호 통권50호에 실린 ‘책 머리에’이다.